본문 바로가기

미국 삶 이야기

미국치과 후기! 한국이랑 달랐던점

미국치과 후기! 한국이랑 달랐던점?




저번달에 미국에 와서 처음으로 치과를 가고 마음고생을 많이했다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마음고생을 한 이유는 정말 말로만 듣던 가격을 체험했기 때문이었어요. 미국 치과가 비싸다 비싸다 이야기만 들었지 진짜 이정도인줄은 몰랐던거죠. 뭐 이빨 하나 때우는데 100불은 그냥 훌쩍 넘으니까요. (앞니도 아니고 그냥 치아)  암튼 그래서 진짜 한국을 다녀와야되나 별 생각이 다 들다가 4월초에 마음고생을 좀 많이했어요. 다행히 저는 그 전에 치과보험을 들어온 상태였고 (미국꺼) 그래서 이것저것 견적 다뽑아보니 제가 보험금으로 받을수 있는 혜택 탈탈 털어서 겨우 치료를 받을수 있었어요. 치료는 만족스러웠고 한국이랑 비교했을때 좀 더 쳬계적이고 전문적이라는 생각은 들었어요. 물론 이건 모든 한국치과가 해당 되는것은 아니에요. 정말 좋은 한국치과들도 많으니께요~ 제가 동네치과도 갔지만 역삼에 꾀나 유명하다는 치과도 자주갔었거든요. 거긴 홈페이지도 정말 잘되어있고 후기도 너무 좋은 곳이었고 저도 그 치과에 가서 좋긴했는데 제가 오른쪽 밑에 어금니가 너무 아픈데 원인을 찾지를 못하는거에요. 그래서 거의 2년동안? 그쪽으로 뭐 먹을때 이빨시리고 불편했는데 별 이상없다고 해서 그냥 믿었지 뭐에요. 근데 미국 치과에와서 엑스레이 전문적으로 찍고나서 바로 치료해주셨고 지금은 치료가 잘 되었어요~ ! 








1. 엑스레이 


한국에선 엑스레이는 부분적으로 필름같은걸로 찍고 다른건 육안으로 확인을 하고 치료를 했거든요 근데 미국에선 진료 받기 전에 가장 처음으로 하는데 전체적인 엑스레이부터 찍는거에요. 진짜 얼마나 자세히 찍는지 환자도 약간 피곤한정도 ㅎㅎㅎ 약 30분정도가 소요되요. 한국에는 이런 기계가 있는곳만 이런 엑스레이를 찍는데 미국은 어느 병원에 가도 모두 이 종합 엑스레이부터 찍습니다 



2. 치실


그리고 또 하나 치료를 하시고는 앞으로 이쪽은 치실하지 말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그 사이는 치실을 안한지 2.3년? 근데 미국에서 제가 갔던 한국치과와 크게 달랐던건 모든 치아사이의 치실의 중요성을 정말 강조해주셨고 치료다 다 끝나고나서 치실로 제 이빨 사이사이를 치실이 잘 들어가는지 확인을 해주셨어요. 그게 제가 갔던 한국치과와 아주 달랐던 점 이에요~ 



3. 마취


그리고 한국에선 정말 큰 부분만 마취를 하고 다른 부분은 마취를 하지 않았는데 제가 이빨 치료할것이 너무 많아서인지 두번 다 마취를 하고 치료를 들어갔어요. 마취를 하고나면 정말 아무 느낌이 없어서 아프지 않아요.  



4. 치료갯수 


저는 한국에서 치료할때 하루는 썩은거 파내고 그 위에 약바르고 다음날 가서 때우고 그렇게 했었거든요. 그리고 하나씩 또는 많으면 2개를 치료해주셨어요. 근데 미국에선 그런거 갯수 상관없이 하루에 할수있는만큼 한꺼번에 다해요. 그래서 여러번 안왔다갔다 거려도 되고 저는 오히려 편했어요. 어차피 마취해논김에 그냥 싹 다 해버리는게 좋죠.


5. 예약 시스템 


한국에서도 예약은 가능하지만 그냥 바로 가서 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아서 가서 무작정 기다리기를 시작하잖아요. 1시간...1시간반 그래서 보통 치과가면 사람들 가득 앉아있고 나와서도 사람들이 자기차례를 기다리며 엄청 앉아있죠. 근데 미국은 딱 시간을 정해서 예약을 하고 만약에 예약을 취소하면 벌금을 물어요. 처음에 환자 사인할때 시간당 얼마 (취소할경우)를 물겠다에 사인을 합니다 ㅎㅎ 그리고 예약이 끝날떄까지 문자, 이메일등으로 계속 리마인드를 시켜줘요. 저는 약속 잘지키는 사람이라 아주 귀찮긴 했지만 얼마나 안지키는 사람때문에 힘들었으면 미리 이렇게 예방을 할까. 이런 생각도 들었어요 ㅎㅎㅎ그래서 치과에 가면 사람이 없어요 왜냐면 이 시간은 저를 위한 시간이니까요 ~ 그리고 제 치료가 끝날때쯤 되면 한사람이 들어옵니다. 이런식으로 100퍼센트 예약 시스템이에요~! 그래서 기다릴필요도 번잡할이유도 없습니다 다만 미리 예약안하면 2주정도를 기다려야 되는 경우도 있죠..  좀 지루하긴 하지만 그래도 길게 생각하면 그게 더 효율적인거 같아요. 








앞니가 색이 약간 회색으로 되서 웃을때마다 신경쓰였는데 요것도 이쁘게 잘 치료해주셨어요! :) 

히히힛 너무 난데없이 치아를 보여드렸네요~ 


결론: 미국치과 비싸지만 치료랑 예약시스템등 일은 체계적으로 잘 하는것 같습니다!